제29대 신임회장 최정일 교수 취임 인사
  • 한국품질경영학회 / 2022-01-04 / 3,182

안녕하십니까?

한국품질경영학회 회원여러분,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2년동안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여러 가지로 어려움과 불편이 많으셨지요? 호랑이의 힘찬 기운과 함께 새해 복많이 받으시고 가정에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2022~2023년도 한국품질경영학회의 회장직을 맡아 봉사를 하게 된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최정일 교수입니다. 저희 학회는 회원님들도 주지하시다시피 1965년 설립되어 이제 창립 57주년을 맞고 있으며, 새로운 산업환경의 물결아래 저희 학회는 학회의 설립 목적이나 연구범위 측면에서 볼 때 중요한 전환기를 맞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중대재해, 탄소중립, ESG 가이드라인 등 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과 정치적 변화가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불어 글로벌 경영환경은 주요 핵심 소재의 공급망 확보나 기후변화에 따른 환경보호 외에도 모든 산업현장에서 AI, 빅데이터, 로봇 등의 신기술 도입과 함께 상당한 혁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품질에 대한 개념과 패러다임이 더욱 디지털화되고 자연스럽게 기술기반의 솔루션을 통해 품질경영의 새로운 접근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과거 데밍이 언급했던 품질은 모든 사람들의 책임이다를 뛰어 넘어 소비자의 감성과 경험을 담은 새로운 가치로서의 품질개념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한국품질경영학회의 뜻깊은 전통과 역사 위에 저는 아래와 같은 활동들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회원 여러분 모두의 적극적인 참여와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첫째, 품질경영연구의 플랫폼화 및 정책 제안

품질경영은 디지털 전환의 기반 하에 새로운 산업혁명이 도래하면서 품질개념의 확장 및 품질경영의 관리기법 등의 진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품질은 본원적 품질의 엑셀런스에서 감성품질, 브랜드품질, 경험품질, 가치품질 등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매년 춘·추계에 개최되는 학술대회에서 기업과 연구소, 정부와 공공기관의 참여자들로부터 상당수의 논문 발표와 함께 주요 이슈에 대한 특별 세션 구성을 만들고, 최근 들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안전품질, 산업재해, 환경보전 등과 관련 법/제도/정책과 관련된 주제로 라운드 테이블을 기획하여 정책적 현안을 논의하고자 합니다.

 

다른 한편, 품질의 개념이 규격에 대한 적합성 개념에서 신뢰성, 고객만족, 경쟁우위, 사회적 요구(ESG)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주요 경쟁국들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제조업분야의 품질혁신, 중소기업등의 우수 사례 발굴 및 확산, 대기업과 공급협력사 간의 경영지도 및 품질경영 지원 등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스마트기반의 경영환경에서 글로벌 품질 강국의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도록 기업 뿐만 아니라 정부 관련부처, 연구소 및 학계가 유기적인 협력과 공동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둘째, 학술활동의 활성화 및 학회지의 지속적인 발전

학회 본연의 활동인 학술활동 측면에서 기존의 춘/추계 학술대회 뿐만 아니라 지역에서 또는 주제에 따라 연구포럼을 비정기적으로 가지려고 합니다. 또한 국내 학술행사 뿐만아니라 ANQ, 한중품질포럼, QMOD ASQ 등 국제 행사의 적극적 참가를 통해 저희 학회의 identity 및 대외적 영향력 제고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셋째, 기업회원과의 교류 활성화

기존의 기업회원 제도를 활성화하여 춘/추계 학술대회에서의 교류나 정보공유 뿐만 아니라 기업의 요청시 학회가 전문적 컨설팅을 제공하거나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분야의 교육훈련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생산적이고 유기적인 관계로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ESG 리더스 포럼이나 제품안전연구회등의 ()상설 연구조직을 활성화하여 관련 자원 및 역량이 부족한 기업들을 돕고자 합니다.

 

넷째, 포상제도의 확대

품질경영 관련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 기여한 분들에 대한 시상제도를 꾸준히 유지하여 기존의 논문관련 시상이나 기업이나 연구소의 품질경영종사자들의 노고에 대한 인정과 함께 그동안 소홀히 했던 공직자들에게도 품질경영 공로공무원상을 수여함으로써 정부 및 준정부기관등에서 산업발전을 위해 헌신해 온 노고를 격려하고 공적을 치하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회원 여러분이 학회 발전을 위해 보여주신 열정에 감사드리며, 신임 학회장으로서 추진하고자 하는 계획과 활동들에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진심으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13

 

한국품질경영학회장 최정일 올림

 

 

게시판 검색

총 게시글 537

TOP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310, 1806호 (역삼동, 유니온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