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사] GS칼텍스-한국남동발전, 여수에 청정수소 허브 구축

GS칼텍스가 한국남동발전과 손잡고 청정수소 가치사슬(밸류체인) 구축에 나선다.

 

GS칼텍스의 여수 공장 전경

GS칼텍스의 여수 공장 전경

 

 

GS칼텍스는 8일 경남 진주시 한국남동발전 본사에서 청정수소 생산, 공급, 활용과 기타 탄소중립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청정수소는 수소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CO2) 배출을 하지 않거나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해 현저히 적게 배출하는 수소를 말한다.

 

양사는 여수 수소허브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GS칼텍스는 청정수소 생산 설비를 구축하고 생산한 청정수소를 여수산단으로 공급할 예정이며, 한국남동발전은 청정수소를 활용한 발전 설비를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청정수소 밸류체인 구축은 이산화탄소 다배출업체가 밀집된 여수 지역 내 이산화탄소 감축에 기여한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양사는 설명했다.

 

양사는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협력을 추진, 중장기적으로 GS칼텍스의 탄소 감축을 위한 공동 사업 모델 발굴 등 협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협력으로 정부의 '청정수소 공급망 구축 및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 국정과제 운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정수 GS칼텍스 전략기획실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여수 지역에서 청정수소 생산을 통해 탄소중립에 기여하고, 한국남동발전과 다양한 협력 기회를 만들어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허세홍 GS칼텍스 대표이사 사장

허세홍 GS칼텍스 대표이사 사장

 

 

GS칼텍스는 수소사업 전체 밸류체인 진출을 위해 액화수소 생산·공급사업, 수소충전소 구축, 연료전지발전 사업을 하는 등 탄소 감축과 저탄소 신사업을 본격화하는 그린 트랜스포메이션(Green Transformation)에 집중하고 있다.

 

2021년에는 현대차[005380]와 수도권 지역 최초로 서울 강동구 내 주유소·LPG충전소·수소충전소가 통합된 융복합에너지스테이션을 구축한 바 있다.

 

한국가스공사[036460]와 평택LNG인수기지 내 1t() 규모의 액화수소 플랜트를 구축하기 위한 협업을 진행 중이며, 한국동서발전과 여수산단에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구축도 추진하고 있다.

 

 

게시판 검색

총 게시글 454

TOP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310, 1806호 (역삼동, 유니온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