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품질경영학회 회장 김연성 교수의 “서비타이제이션”, 2018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에 선정
  • / 2018-06-18 / 129

 

교육부와 대한민국학술원은 매해 우수학술도서를 선정 발표합니다.
지난 6월 10일 2018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결과(대한민국학술원 제2018-4호)를 발표하였으며, 학문분야별로는 인문학 67종, 사회과학 99종, 한국학 41종, 자연과학 78종 등 285종이 선정되었다.

 

http://www.nas.go.kr/info/notice/view.jsp?NP_Code=10000043&NP_DataCode=20000014&NGB_Code=10002396

 

대한민국학술원의 우수학술도서 지원사업은 기초학문 분야의 연구 및 저술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매년 인문학, 사회과학, 한국학, 자연과학 등 4개 분야에 우수학술도서를 선정하고 있다. 

 

그 중 도서출판 문우사에서 출간된 “서비타이제이션 : 현실로 다가온 연결과 공유의 사업 전략”이 사회과학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되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윤용(인하대 IPP담당 산학협력교수), 이주연(아주대 산업공학과 교수), 김연성(인하대 경영학과 교수)입니다.

 

- 책 정보 :

■ 제목: 현실로 다가온 연결과 공유의 사업 전략 서비타이제이션(Servitization)
■ 저자 : 윤용, 이주연, 김연성
■ 출판사: 문우사
■ 발행일: 2017년 9월 8일
■ ISBN: 979-11-85994-43-7
■ 분량: 138쪽
■ 가격: 15,000원
■ 분야: 경영경제



- 책 소개 :
제조와 서비스의 새로운 활로를 위한 서비스화 방법론과 사례,
생존과 비즈니스 전략을 고민하는 기업 실무자 및 전공 대학생이 모두 함께 읽을 만한 책

새로운 경영 환경에 직면한 제조업 또는 순수한 서비스업이 과감한 사업 전환 시도를 통해 성과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체계적으로 제시한 책이다. 윤용, 이주연, 김연성 교수가 쓴 경영서적 『현실로 다가온 연결과 공유의 사업 전략 서비타이제이션(Servitization) 』은 제조와 서비스의 새로운 활로를 위한 방법론 및 실무적 사례를 함께 보여주고 있다. 기업은 과거의 개념인 비용절감과 효율향상을 뛰어 넘어 새로운 사업을 창출할 수 있을 정도의 비즈니스 전략 수립이 절실하게 되었다. 좋은 제품이란 무엇일까?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고 하더라고 “명품 브랜드” 만으로는 고객은 부족함을 느낀다. 제품의 성능 자체가 주는 가치보다 서비스 결합은 고객에게 증대된 가치를 제공한다. 기업은 이 과정에서 새로운 수익 영역과 결부시키는 일을 모색해야 한다. 최근 트렌드로서 산업의 스마트화를 꿈꾸는 4차 산업혁명(Industry 4.0)은 기업이 어떤 형식으로든 서비스화(Servitization) 및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들고 있다. 이 책은 제품 또는 서비스 하나만 잘 만들면 된다는 관행적 사고를 탈피할 수 있도록 풍부한 이론적 바탕과 다양한 서비스화 유형을 제시하고 우리나라의 서비스화 성공사례를 현장 밀착형으로 제시하고 있다. 한 페이지씩 숙독을 하다보면 어느덧 현재 사업에서 파생될 수 있는 서비스 부가 가치 요소를 발견하는 기쁨을 맞이할 수 있으리라.

 

- 목차

 

머리말

 

Chapter 1. 서비스화의 콘셉트를 이해하기: 제조업인가? 서비스업인가?
1.1 칼로 물 베기, 물은 담기 나름
1.2 열고 들어가는 ‘문’? 과거에는 ‘벽’이었다
1.3 시장의 재발견, 돈 때문이다. 돈이 몰리는 곳으로!

 

Chapter 2. 서비스화 기준을 밝히기(5S)
2.1 서비스화 실행 방안은?
2.2 서비스화 방향과 기대성과는?
    (Servitization Orientation/Performance)
2.3 매듭을 풀 수 있는 촉진 요인은 무엇인가?
    (Servitization Drivers, ICT)
2.4 니즈를 파헤치고 가치를 중심하며 공유하는가?
    (Shared Value)
2.5 필요한 조직을 구성하고 역량은 갖추었는가?
    (Structure)
2.6 절차나 시스템을 갖추었는가?
    (System)

 

Chapter 3. 서비스화 사례를 분석하기
3.1 서비스화 분석의 기준은?
3.2 금상첨화(錦上添花)형 : LG Uplus, LG전자, 대림바스
3.3 상전벽해(桑田碧海)형 : 프리홈, 달러스쉐이브클럽
3.4 장수선무(長袖善舞)형 : 현대엘리베이터, 롯데렌터카, 아하정보통신
3.5 낭중지추(囊中之錐)형 :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 아이유웰, 아이센스

 

Chapter 4. 서비스화의 시사점 파악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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