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 림* 2013년 매경우수논문상 최우수논문상(Best Paper Award)에 품질경영학회 추천논문 선정
  • / 2013-08-16 / 1,785
오늘 8월 19일에서 21일까지 강원도 정선에서 개최되는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에서 수여되는 2013년 매경우수논문상의 최우수논문상(Best Paper Award)의 영예를 우리 품질경영학회에서 추천한 논문이 차지하게 되었다. 수상 논문은 ‘교통카드 솔루션의 제품속성과 서비스품질이 서비스 이용자의 지속사용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으로서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과정 최민석 학생(현 Atec 이사)이 제1저자로, 동 대학 경영학부 한경석 교수와 최정일 교수(학회 홍보위원장)가 공동 저자로 참여하였다.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는 매년 8월, 경영과 관련된 30여개 학회 회원님들을 모시고 통합학술대회를 개최해왔으며 올해로 15회째를 맞는다. 본 학술대회는 전국 주요대학의 경영학 전공교수 및 석·박사, 그리고 기업인들을 포함하여 해마다 1,000여 명이 함께하는 경영학 분야의 대표 학술대회라 할 수 있다. 매경우수논문상은 매일경제신문사에서 후원하여 통합학술대회에 발표되는 논문 350여 편 가운데 32개 경영 관련 학회에서 각각 1편씩 추천받은 32편을 대상으로 심사하여 최우수 논문 1편과 우수논문 3편을 수상작으로 선정한다. 이렇게 통합학술대회에서 우리 학회에서 추천한 논문이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하게 됨에 따라 우리 학회의 연구 성과를 널리 알리고 인정받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본 논문은 교통카드 단말기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580명의 설문 응답자를 대상으로 어떠한 제품속성이나 서비스품질 요인들이 서비스 이용자들로 하여금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다른 고객들에게도 구전을 하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로는 교통카드 솔루션과 같은 새로운 정보기술을 수용함에 있어 사용의 편리성이나 유용성외에 제품이 갖는 주요 속성과 서비스품질 요인들(대응성, 공감성, 확신성, 유형성)이 소비자들의 지속적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이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핵심 기능에 대한 광고(노출)-구매 경험-애프터서비스까지 전체적인 제품이용과정에서 만족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구전의도와 관련하여서는 매력적이고 감성적인 디자인의 심미적 속성이나 브랜드 인지도가 기존의 제품자체가 갖고 있는 기능적 가치 외에 고객의 구전의도에 주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흥미로운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게시판 검색

총 게시글 522

TOP

(08506)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13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