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품질경영학회 제28대 신임회장 홍성훈 교수 취임 인사말
  • 한국품질경영학회 / 2020-01-01 / 115

 

2020년 경자년(庚子年) 새 날이 밝았습니다.

한국품질경영학회 회원 여러분 모두에게 기쁨과 행복이 함께하는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저는 2020-2021 2년 동안 한국품질경영학회 28대 회장 직무를 수행하게 될 전북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홍성훈 교수입니다. 우리 학회는 1965년에 설립되어 만 55년이 되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학회입니다. 그 동안 전임회장님들과 선배 회원님들께서 학회를 훌륭히 이끌어 오셔서, 회원 수 측면에서나 학술 활동 및 산학협력 활동에서 국내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무엇보다도 먼저 학회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는 약속을 학회회원님들께 드립니다.

오늘은 제가 2년 동안의 임기 중 하려는 일에 대해 회원님들께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젊어지는 한국품질경영학회를 위해 힘쓰겠습니다. 언제부터인가 30, 40대 초반의 젊은 교수님들의 우리 학회 참여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아졌다고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품질경영 분야가 최신 트랜드를 반영하는 학문이 아니라는 것도 하나의 원인일 수는 있으나, 젊은 교수님들을 적극적으로 모시려는 우리의 노력도 조금 부족하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여러 대학의 홈페이지를 찾아보니 산업공학/경영학/통계학 분야에 품질경영을 전공한 여러 젊은 교수님들이 계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국내 일부 명문 대학의 교수님들로부터 박사학위를 받고, 대학교수로 활동하고 계신 분들도 여럿 계셨습니다. 이 젊은 품질경영 분야 교수님/박사님들이 앞으로 10, 20년 후 우리 학회를 이끌어 가실 분들이라 생각됩니다. 제 임기 동안에는 이 분들에게 학회 운영 뿐 아니라 학술대회 조직위원, 좌장 등의 다양한 역할을 맡겨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려 합니다. 둘째, “모두가 함께하는 한국품질경영학회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회에 가끔 오시는 교수님/전문가들 중 어색함을 느끼고 주변만 맴돌다 돌아가시는 분들이 일부 계십니다. 또한 관심은 있으나 이런 저런 연유로 학회 활동을 멀리 하셨던 교수님/전문가 분들도 주변에 여럿 계셨습니다. 품질경영 교수님/전문가 분들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학회의 문턱을 크게 낮추려 노력 하겠습니다. 각 대학의 홈페이지를 검색해 품질을 전공하신 분들을 적극적으로 찾고, 많은 품질인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역할을 부여하려 합니다. 저도 노력하겠지만, 회원 여러분들께서도 주변의 품질 전공 교수님/전문가들의 추천을 부탁드립니다.

 

우리 학회는 학술활동 뿐 아니라 산업체와의 산학협력 활동도 매우 중요합니다. 춘계 및 추계품질대회에는 산업체 인력들의 참여가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발표되는 논문 중 산업체 응용논문의 비율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산업체 품질인력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우리 학회의 춘계 및 추계품질대회 개최일은 해당 기업들의 품질담당자들이 꼭 참여하고 싶어 하는 행사가 될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을 하겠습니다. 각 기업의 품질 담당 임원들을 우리 학회 산학이사로 모시는 등 적극적인 산업체 인력 참여도 유도하겠습니다.

 

그 동안 우리학회 재정은 학회장 개인의 능력에 크게 의존해 왔습니다. 때로는 풍족하게, 때로는 부족하지만 알뜰하게 학회 운영을 해왔습니다. 이제는 학회장 개인의 능력보다 시스템에 기초한 안정적 기금 확보 방안이 필요합니다. 기업회원 확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학회 산학이사 구성 시 기업회원사 임원들의 참여를 적극 독려하여, 기업회원사들과의 체계적인 교류가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특별회원, 글로벌품질, 베스트품질, 혁신품질 등 기업회원의 수를 임기 중 최대한 늘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를 포함한 28대 한국품질경영학회 임원진들은 학회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을 선후배 회원님들께 약속드립니다. 선후배 회원님들께서도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시고, 춘계 및 추계품질대회, 한중품질심포지엄, 2020 ANQ Congress 등 학회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경자년(庚子年) 11

28대 한국품질경영학회장 홍성훈 배상


게시판 검색

총 게시글 361

TOP

(08506)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13층